세사르 한국대표팀 감독, 캐나다에 배구통계 교육

2022. 7. 31. 18:43배구

반응형

세사르 감독이 한국 여자배구대표팀 수석코치로 참가한 도쿄올림픽 본선 기간 찍은 셀카. 사진=세사르 에르난데스 곤살레스 SNS

세사르 에르난데스 곤살레스(45·스페인) 한국 여자대표팀 감독이 캐나다에 배구 분석법을 가르쳐줍니다. 캐나다는 국가대항전 세계랭킹 12위(남자)·18위(여자)로 평가됩니다.

캐나다배구협회는 “세계적인 지도자 세사르 감독이 퍼포먼스 분석 및 통계 전문가 육성을 위한 비대면 화상 교육에 강사로 합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캐나다배구협회는 4월26일부터 5차례에 걸쳐 총 34시간 분량의 온라인 강의를 개최합니다. 네이트 응고 미국남자대표팀 통계 분석가도 강연자로 초청됐습니다.

반응형

세사르 감독은 응고와 함께 세계에서 프로그래밍 언어 R를 가장 잘 사용하는 배구 전문가로 꼽힙니다. 둘은 최신 통계 개념인 xK(배구 기대 득점) 발전을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캐나다배구협회는 “세사르 같은 훌륭한 감독이 우리가 주최하는 교육에 발표자로 나선다니 자랑스럽다”며 기뻐했습니다. 세사르 감독은 지난해 한국대표팀 수석코치로서 도쿄올림픽 4위, 바크프방크(터키) 수석코치로는 2021 클럽월드챔피언십 우승에 힘을 보태 국제적인 여자부 지도자로 인정받았습니다.

대한민국배구협회는 세사르 코치를 감독으로 승격시켜 2022 항저우아시안게임 국가대표팀을 맡겼습니다. 2024 파리올림픽 예선을 통과하면 본선까지 계약이 자동 연장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