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LCK 2022 e스포츠 시청시간 세계 4·8위

2023. 9. 11. 12:05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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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케이텔레콤씨에스티원(T1)이 우승한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봄 대회가 누적 시청 7421만 시간으로 2022시즌 e스포츠 세계랭킹 4위에 올랐습니다. 사진=LCK 공식 SNS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가 단일 국가 e스포츠 대회라는 한계에도 여전히 세계적인 흥행력을 과시했습니다.

우크라이나 ‘e스포츠 차트’는 2022시즌 누적 시청 시간 글로벌 TOP10을 공개했습니다. LCK 봄 대회는 7421만 시간으로 4위, LCK 여름 대회는 6646만 시간으로 8위입니다.

‘e스포츠 차트’는 2016년 설립된 게임 시장조사 업체입니다. LCK는 8277만 시간, 8092만 시간으로 2, 3위를 차지한 MPL 인도네시아 시즌 9, 10 다음으로 인기 있는 단일 국가 대회입니다.

‘MPL 인도네시아’는 중국 게임 ‘모바일 레전드: Bang Bang’으로 플레이하는 e스포츠 대회입니다. 2022년 11월 기준 한국 인구는 5145만829명으로 인도네시아(2억7913만4505명)의 약 18.4% 규모입니다.

2022 LCK 봄·여름 대회는 시청 합계 1억4067시간으로 인구가 5.43배 많은 인도네시아 MPL(1억6369만 시간)과 차이는 14.1%밖에 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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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 팬을 2022년 중계 화면 앞에 가장 오래 붙잡은 대회는 모두 1억4194만 시간 재생된 리그오브레전드 월드챔피언십(롤드컵)입니다.

롤드컵 다음가는 리그오브레전드(LoL) 국제대회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MSI)’은 4818만 시간으로 10위입니다. 2022 e스포츠 누적 시청 시간 TOP10 중 4개 대회가 LoL 기반입니다.

▲리그오브레전드 ▲모바일 레전드에 이어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로 플레이하는 대회가 재생 시간 합계 5, 6위에 올라 2022 시즌 e스포츠 3대 흥행 게임으로 나타났습니다.

‘e스포츠 차트’ 데이터에 중국 시청자는 빠졌습니다. 중국은 14억이 넘는 인구를 대상으로 하는 중계 플랫폼과 인터넷망 사업자가 워낙 다양하여 온라인 접속자가 많은 게임 방송 통계 작성이 쉽지 않습니다.

2022 프로게임대회 시청 시간 글로벌 랭킹

* ‘e스포츠 차트’ 집계, 중국제외

1위 LoL 월드챔피언십: 1억4194만 시간
2위 MPL Indonesia Season 9: 8277만 시간
3위 MPL Indonesia Season 10: 8092만 시간
4위 LCK 봄 대회: 7421만 시간
5위 IEM Rio Major: 6952만 시간
6위 PGL Major Antwerp: 6810만 시간
7위 The International: 6774만 시간
8위 LCK 여름 대회: 6646만 시간
9위 Valorant Champions: 6018만 시간
10위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 4818만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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