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3. 1. 22:41ㆍ게임
지난 2년 중국까지 계산에 넣은 리그오브레전드 월드챔피언십(롤드컵) 결승전 흥행 자료가 공개됐습니다. 중국은 14억이 넘는 인구를 대상으로 하는 중계 플랫폼과 인터넷망 사업자가 워낙 다양하여 주로 온라인으로 보는 e스포츠 시청자 통계 작성이 쉽지 않습니다.
경기 직후 발표되는 e스포츠 흥행성적도 중국을 뺀 자료가 대부분입니다. 중국 IT매체 ‘싼스류커’는 디펜딩 챔피언 담원KIA(한국)가 에드워드(중국)에 세트스코어 2-3으로 패한 2021 롤드컵 결승전 시청자 규모를 1분당 평균 3060만4255명, 순간 최대 7386만742명이라고 밝혔습니다.
중국을 제외한 2021 롤드컵 결승전 흥행기록은 리그오브레전드 e스포츠 역사상 가장 많은 순간 최대 시청자 401만 명으로 알려졌습니다. ‘싼스류커’에 따르면 중국에서만 6985만 명이 에드워드가 담원KIA를 꺾고 우승을 차지하는 과정을 잠깐이라도 봤다는 얘기입니다.
담원KIA가 쑤닝(중국)을 세트스코어 3-1로 제압하고 우승한 2020 롤드컵 결승전 시청자 규모를 평균 2304만174명, 최대 4606만7896명으로 설명한 ‘싼스류커’는 “1분당 시청자가 직전 시즌보다 32.82% 늘어난 것은 역대 최고 기록”이라고 전했습니다.
2020년 롤드컵 결승전 흥행성적은 순간 최대 시청자 388만으로 공개됐다. 그러나 ‘싼스류커’에 따르면 중국에서만 4218만 명이 넘는 e스포츠 팬이 담원KIA가 창단 3년 만에 세계 최고로 우뚝 서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 롤드컵 결승전 시청자 규모
* 중국 포함
2020년: 1분당 평균 2304만174명, 최대 4606만7896명
2021년: 1분당 평균 3060만4255명, 최대 7386만74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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